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SQL
- DI
- java
- 스프링
- assertThrows
- springboot
- 생성자 주입
- resultMap
- thymeleaf
- jdbc
- 필드 주입
- db
- 스프링 컨테이너
- mybatis
- spring
- @Configuration
- 스프링 부트 입문
- 스프링 부트
- Javascript
- sqld
- Effective Java
- 스프링부트
- assertThat
- kafka
- 스프링 빈
- 싱글톤
- DIP
- 스프링 부트 기본
- JPA
- 스프링 프레임워크
Archives
- Today
- Total
선 조치 후 분석
[Design Pattern] Design Pattern이란?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Design Pattern
-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
- 반복되는 패턴처럼 자주 나타나는 클래스 간의 관계를 맺는 방법
소프트웨어 개발은 '요구사항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과정을 반복하는데
설계를 올바르고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사용한다.
클래스 관계를 올바르게 맺어야 하는 이유
- 클래스는 최소한의 단위 기능을 가짐. (즉, 하나의 기능만 갖는 게 좋음)
- 큰 기능은 이러한 단위 기능을 갖는 클래스들 간의 관계를 통해 개발됨
- 꼭 필요한 것들만으로 구성된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개발이 용이함
- 문제 발생시 최소한의 코드 수정으로 유지보수가 용이함
- 기존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 추가가 용이함
GoF (Gang of Four) 디자인 패턴
- 에리히 감마(Erich Gamma), 리처드 헬름(Richard Helm), 랄프 존슨(Ralph Johnson), 존 블리시데스(John Vlissides)
- 총 23개의 패턴으로 구성되며 생성 패턴(5개), 구조 패턴(7개), 행위 패턴(11개)으로 분류
생성패턴 | 구조패턴 | 행동패턴 |
Abstract Factory Builder Factory Method ProtoType Singleton |
Bridge Decorator Facade Flyweight Proxy Composite Adapter |
Mediator Interpreter Iterator Command Chain of Responsibility Memento Observer State Strategy Template Method Visitor |
디자인 패턴은 외울필요가 없고, 설계에 그대로 적용하지 않아도 된다.
클래스들 간의 최적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하나의 사례로 받아들이고 이해하자.
728x90
반응형
LIST
'Language > Design Pattern'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sign Pattern] 생성패턴 - ProtoType (0) | 2023.10.19 |
---|---|
[DsignPattern] 생성패턴 - Builder Pattern (2) | 2023.10.17 |
[Design Pattern] 생성 패턴 - Abstract Factory (1) | 2023.10.17 |
[Design Pattern] 생성패턴 - Factory Method 패턴 (0) | 2023.10.16 |
[Design Pattern] 생성패턴 - Singleton (싱글톤 패턴) (2) | 2023.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