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조치 후 분석

[Effective Java] 아이템2 - 생성자에게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하라 본문

Language/Effective Java

[Effective Java] 아이템2 - 생성자에게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하라

JB1104 2023. 11. 22. 09:52
728x90
반응형
SMALL

생성자와 정적 팩토리 메서드는 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점층적 생성자 패턴

  • 필수 매개변수를 받는 생성자 1개, 그리고 선택 매개변수를 하나씩 늘여가며 생성자를 만드는 패턴

필수 매개변수만 받는 생성자, 필수 매개변수와 선택 매개변수 1개를 받는 생성자, 선택 매개변수를 2개 받는 생성자...
이런 형태로 선택 매개변수를 전부 다 받는 생성자까지 늘려가는 방식이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mL, 1회 제공량)  필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   //(회, 총 n회 제공량) 필수
    private final int calories;   //(1회 제공량당)     선택
    private final int fat;        //(g/1회 제공량)     선택
    private final int sodium;     //(mg/1회 제공량)    선택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 (g/1회 제공량)  선택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servings,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int sodium)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sodium,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int sodium, int carbohydrate)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this.calories = calories;
        this.fat = fat;
        this.sodium = sodium;
        this.carbohydrate = carbohydrate;
    }
}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단점

  1. 초기화하고 싶은 필드만 포함한 생성자가 없다면, 설정하길 원치 않는 필드까지 매개변수에 갑을 지정해야 한다.
  2. 복잡하고 읽기 어렵다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실수로 매개변수의 순서를 바꿔 건네줘도 컴파일러는 알아채지 못하고 결국 런타임시, 원치 않는 동작을 하게 된다.
  3. 매개변수의 수가 많아질 경우 걷잡을 수 없다.

매개변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클라이언트 코드가 읽기 어려워진다.


자바빈즈 (JavaBeans) 패턴

  •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로 객체를 만든 후, setter 메서드를 호출해 원하는 매개변수 값을 설정하는 방식
public class NutritionFactsForJavaBeans {
    private int servingSize = -1;
    private int servings = -1;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public NutritionFactsForJavaBeans() {

    }
    public void setServingSize(int servingSize)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

    public void setServings(int servings) {
        this.servings = servings;
    }

    public void setCalories(int calories) {
        this.calories = calories;
    }

    public void setFat(int fat) {
        this.fat = fat;
    }

    public void setSodium(int sodium) {
        this.sodium = sodium;
    }

    public void setCarbohydrate(int carbohydrate) {
        this.carbohydrate = carbohydrate;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utritionFactsForJavaBeans cocaCola = new NutritionFactsForJavaBeans();
        cocaCola.setServingSize(240);
        cocaCola.setServings(8);
        cocaCola.setCalories(100);
        cocaCola.setFat(0);
        cocaCola.setSodium(35);
        cocaCola.setCarbohydrate(27);
    }
}

 

 

자바빈즈 (JavaBeans) 패턴 단점

  • 객체 하나를 만들려면 메서드를 여러 개 호출해야 한다.
  • 객체가 완성되기 전까지는 일관성이 무너진 상태에 놓이게 된다.

클래스를 불변으로 만들 수 없으며, 스레드 안전성을 얻으려면 추가 작업을 해줘야 한다.

 


빌더 (Builder) 패턴

  • Builder를 이용해 필수 매개변수로 객체를 생성하고, 일종의 setter를 사용하여 선택 매개변수를 초기화한 뒤
    build() 메서드를 호출하여 완전한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

클라이언트는 필요한 객체를 직접 만드는 대신, 필수 매개변수 만으로 생성자를 호출해 빌더 객체를 얻는다.

그런 다음 빌더 객체가 제공하는 일종의 setter 메서드들로 원하는 선택 매개변수들을 설정한다.

마지막으로 매개변수가 없는 build 메서드를 호출해 객체를 얻는다.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안전성과 자바빈즈 패턴의 가독성을 겸비했다.

빌더는 생성할 클래 안에 정적 멤버 클래스로 만들어두는 게 보통이다. (Lombok으로 사용 가능)

 

public class NutritionFactsForBuilder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mL, 1회 제공량)  필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   //(회, 총 n회 제공량) 필수
    private final int calories;   //(1회 제공량당)     선택
    private final int fat;        //(g/1회 제공량)     선택
    private final int sodium;     //(mg/1회 제공량)    선택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 (g/1회 제공량)  선택

    public NutritionFactsForBuilder(Builder builder) {
        servingSize = builder.servingSize;
        servings = builder.servings;
        calories = builder.calories;
        fat = builder.fat;
        sodium = builder.sodium;
        carbohydrate = builder.carbohydrate;
    }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 필수 매개변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 선택 매개변수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 필수 매개변수만을 담은 Builder 생성자
        public Builder(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

        // 선택 매개변수의 setter, Builder 자신을 반환해 연쇄적으로 호출 가능
        public Builder calories(int val) {
            calories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fat(int val) {
            fat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sodium(int val) {
            calories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carbohydrate(int val) {
            carbohydrate = val;
            return this;
        }

        // build() 호출로 최종 불변 객체를 얻는다.
        public NutritionFactsForBuilder build() {
            return new NutritionFactsForBuilder(this);
        }
    }
}

 

 

위 클래스는 불변이며, 모든 매개변수의 기본값을 한 곳에 모아 뒀다.

이 빌더의 setter 메서드는 빌더 자신을 반환하기 때문에 연쇄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Method Chaining)

NutritionFactsForBuilder cola = new NutritionFactsForBuilder.Builder(240, 8)
        .calories(100).sodium(35).carbohydrate(30).build();

 

 

빌더(Builder) 패턴과 자바빈즈(JavaBeans) 패턴의 가장 큰 차이점은 '불변성'이다.
자바빈즈 패턴객체를 생성한 후, 값을 setter 메서드로 통해 넣는다.
그렇기 때문에 객체 사용도중 setter 메서드를 통해 값이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다.
반면에, 빌더 패턴객체 생성 전 값을 setter 메서를 통해 넣는다. 그리고 마지막에 build를 통해 객체를 생성한다. 그렇기 때문에 객체 사용 중에 값이 변경될 우려가 없으며 불변성과 안정성이 올라간다.

당연하지만, 빌더패턴 사용 시에는 public setter 메서드를 선언해서는 안된다. (Builder를 통해 넣어야 한다.)

 

 

빌더패턴은 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와 함께 쓰기에 좋다

  • 각 계층의 클래스에 관련 빌더를 멤버로 정의한다.
  • 추상 클래스는 추상 빌더를 갖게 한다.
  • 구체 클래스(Concrete Class)는 구체 빌더(Concrete Builder)를 갖게 한다.
public abstract class Pizza {
    
    public enum Topping {
        HAM, MUSHROOM, ONION, PEPPER, SUSAGE
    }
    
    final Set<Topping> toppings;
    
    Pizza(Builder<?> builder) {
        toppings = builder.toppings.clone();
    }
    
    abstract static class Builder<T extends Builder<T>> {
        private EnumSet<Topping> toppings = EnumSet.noneOf(Topping.class);
        
        public T addTopping(Topping topping) {
            toppings.add(topping);
            return self();
        }
        abstract Pizza build();
        
        protected abstract T self();
    }
}

 

Pizza.Builder 클래스는 재귀적 타입 한정을 이용하는 제네릭 타입이며, 추상 메서드인 self()를 더해 하위 클래스에서는

형변환하지 않고도 메서드 연쇄를 지원한다. 하위 클래스에서는 이 추상 메서드의 반환 값을 자기 자신을 주면 된다.

 

Pizza의 하위 클래스인 NyPizza와 CalzonePizza를 보며 빌더 패턴의 유연함을 확인해 보자.

public class NyPizza extends Pizza {
    public enum Size {
        SMALL, MEDIUM, LARGE
    }

    private final Size size; // 필수 매개변수

    NyPizza(Builder builder) {
        super(builder);
        size = builder.size;
    }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Builder<Builder> {

        private final Size size;

        public Builder(Size size) {
            this.size = size;
        }

        @Override
        NyPizza build() {
            return new NyPizza(this);
        }

        @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 {
            return this;
        }
    }
}
public class CalzonePizza extends Pizza {
    private final boolean sauceInside; // 선택 매개변수

    private CalzonePizza(Builder builder) {
        super(builder);
        sauceInside = builder.sauceInside;
    }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Builder<Builder> {
        private boolean sauceInside = false;

        public Builder sauceInside() {
            sauceInside = true;
            return this;
        }

        @Override
        CalzonePizza build() {
            return new CalzonePizza(this);
        }

        @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 {
            return this;
        }
    }
}

 

각 하위 클래스의 빌더가 정의한 build() 클래스는 구체 하위 클래스를 반환하고 있다. 하위 클래스의 메서드가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가 반환한 타입이 아닌, 그 하위 타입을 반환하는 기능을 '공변 반환 타이핑'이라고 한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클라리언트가 형변환에 신경 쓰지 않고도 빌더를 사용할 수 있다.

NyPizza nyPizza = new NyPizza.Builder(NyPizza.Size.SMALL)
        .addTopping(Pizza.Topping.SUSAGE)
        .addTopping(Pizza.Topping.ONION)
        .build();

CalzonePizza calzonePizza = new CalzonePizza.Builder()
        .addTopping(Pizza.Topping.HAM)
        .sauceInside()
        .build();

 

빌더를 이용하면 가변인수 매개변수를 여러 개 사용할 수 있다. 실제로 addTopping 메서드가 위처럼 구현된다.

빌더 하나로 여러 객체를 순회하면서 만들 수 있고, 빌더에 넘기는 매개변수에 따라 다른 객체를 만들 수도 있다.

 

빌더(Builder) 패턴 단점

  • 빌더 객체를 생성해야 한다.
  • 점층적 생성자 패턴보다는 코드가 장황해서 매개변수가 4개 이상은 되어야 값어치를 한다.

 

빌더(Builder) 패턴 핵심 정리

  • 생성자나 정적 패터리가 처리해야 할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 패턴을 선택하는 게 더 낫다.
  • 매개변수 중 다수가 필수가 아니거나 같은 타입이면 특히 더 그렇다.
  • 빌더는 점층적 생성자보다 클라이언트 코드를 읽고 쓰기가 훨씬 간결하고, 자바빈즈보다 안전하다.

Lombok을 이용한 @Builder

  • Lombok으로 @Builder 어노테이션을 붙이면 Builder 패턴을 생성해 준다.
  • setter 없이 필요한 매개변수 값을 set 한 후에 build 하여 thread-safe 하게 사용할 수 있다.
@Builder
public class NutritionFactsForAnnotation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mL, 1회 제공량)  필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   //(회, 총 n회 제공량) 필수
    private final int calories;   //(1회 제공량당)     선택
    private final int fat;        //(g/1회 제공량)     선택
    private final int sodium;     //(mg/1회 제공량)    선택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 (g/1회 제공량)  선택
}
NutritionFactsForAnnotation a = NutritionFactsForAnnotation.builder()
        .servings(10)
        .sodium(10)
        .fat(10)
        .carbohydrate(10)
        .build();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