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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Spring Framework - 핵심 원리 (23) - 싱글톤 컨테이너, 웹 애플리케이션과 싱글톤 + 싱글톤 컨테이너 (스프링 컨테이너) + same(==)과 equal 차이 + 싱글톤 패턴 문제점 본문
[Spring] Spring Framework - 핵심 원리 (23) - 싱글톤 컨테이너, 웹 애플리케이션과 싱글톤 + 싱글톤 컨테이너 (스프링 컨테이너) + same(==)과 equal 차이 + 싱글톤 패턴 문제점
JB1104 2022. 2. 7. 23:57싱글톤 컨테이너, 웹 애플리케이션과 싱글톤 + 싱글톤 컨테이너 (스프링 컨테이너) + same(==)과 equal 차이 + 싱글톤 패턴 문제점
싱글톤은 객체가 JVM안에 딱 1개만 있어야 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그렇다면 싱글톤은 왜 많이 사용되는지 알아보자.
웹 애플리케이션과 싱글톤
- 스프링은 태생이 기업용 온라인 서비스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 탄생했다.
- 대부분의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은 웹 애플리케이션이다.
물론 웹이 아닌 애플리케이션 개발도 얼마든지 개발할 수 있다. E.g) 데몬, 배치 등등 - 웹 애플리케이션은 보통 여러 고객이 동시에 요청을 한다.
예를 들어서, 각각의 클라이언트가 memberService를 각각 요청한다고 했을 때,
DI컨테이너에서는 3개의 memberService를 각각 만들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문제점이 있을까?
계속 요청이 올 때마다 계속 객체를 생성해야 한다. 이게 문제다.
코드로 확인해보자. 먼저 Test트 폴더에 아래와 같이 작성해서 실행해보자.
public class SingletonTest {
@Test
@DisplayName("스프링이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
public void pureContainer()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1. 조회 :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 appConfig.memberService();
//1. 조회 :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 appConfig.memberService();
//참조값이 다른 것을 확인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1 = " + memberService1);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2 = " + memberService2);
}
}
결과를 확인하면 appConfig가 memberService를 계속 다른 객체를 생성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JVM 메모리에 계속 객체가 생성된다. 즉, 메모리를 계속 사용한다는 뜻이다.
memberService1 =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a38c7fe
memberService2 =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6fdbe764
웹 애플리케이션의 특징은 고객의 요청이 참 많은 애플리케이션이다.
만약 초당 5만 명의 고객이 요청을 한다면? 초당 5만 개의 객체가 생성이 된다.
이렇게 객체를 생성하면 효율적이지도 못하고, 말이 안 되는 구조이다.
참고로 Assertions.assertThat을 사용해서 확인해봐도 2개의 객체는 다르다고 확인된다.
// memberService1 != memberService2
Assertions.assertThat(memberService1).isNotSameAs(memberService2);
호출할 때마다 객체를 생성하고 있다. 그리고 사실 memberService만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memberService를 생성하기 위해서 사용하고 있는 memberRepository 객체도 생성하고 있는 것이다.
총 4개의 객체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수많은 요청이 온다고 생각한다면, 메모리 사용량이 정말 어마어마할 것이다.
정리
- 우리가 만들었던 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인 AppConfig는 요청을 할 때마다 객체를 새로 생성한다.
- 고객 트래픽이 초당 100이 나오면 초당 100개 객체가 생성되고 소멸된다! ▶ 메모리 낭비가 심하다.
- 해결방안은 해당 객체가 딱 1개만 생성되고, 공유하도록 설계하면 된다. ▶ 싱글톤 패턴
싱글톤 패턴
-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 그래서 객체 인스턴스를 2개 이상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
-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해서 외부에서 임의로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
코드로 알아보자.
package hello.core.singleton;
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
//1. static 영역에 객체를 딱 1개만 생성해둔다.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 new SingletonService();
//자기 자신을 static으로 1개 갖고 있는다.
// 참고 : static으로 만들면, Class 레벨로 올라가기 때문에 딱 1개만 존재하게 된다.
// 이렇게하면, JVM이 실행되면 static 영역에 있는 자기 자신을 instance에 참조로 넣어놓는다.
//2. public으로 열어서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이 static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하도록 허용한다.
// 즉, SingletonService의 instance를 사용하려면 getInstance만 가능하다.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 {
return instance;
}
public void logic() {
System.out.println("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
}
}
하지만, 아무리 위에서 객체를 잘 숨겨놓아도 만약 아래처럼 누군가 new 생성자를 사용해서 만들어버리면 아무 의미가 없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 = new SingletonService();
}
그래서 SingletonService 코드에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해서 외부에서 사용할 수 없도록 막아두는
코드를 추가하자.
private SingletonService() {
}
이렇게 막아두면, 결과적으로는 다른 클래스에서 객체를 new 생성자를 통해서 객체를 생성할 수 없다.
정리
- static 영역에 객체 instance를 미리 하나 생성해서 올려둔다.
- 이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오직 getInstance()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할 수 있다.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항상 같은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 딱 1개의 객체 인스턴스만 존재해야 하므로, 생성자를 private으로 막아서 혹시라도 외부에서
new 키워드로 객체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을 막는다.
참고 : 제일 좋은 객체 설계는 컴파일 오류만으로 웬만한 오류를 잡히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자 이제 그러면, 싱글톤을 사용해서 객체를 사용해보자.
@Test
@DisplayName("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
public void singletonServiceTest() {
// private으로 생성자를 막아두었다.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new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1 = " + singletonService1);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2 = " + singletonService2);
}
}
결과를 확인하면 똑같은 객체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ingletonService1 = hello.core.singleton.SingletonService@5f8e8a9d
singletonService2 = hello.core.singleton.SingletonService@5f8e8a9d
추가적으로 Assertions.assertThat을 사용해서 검증해봐도 2개의 객체가 같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ssertions.assertThat(singletonService1).isSameAs(singletonService2);
참고
same(==) vs equal 차이
1. same(==)의 경우=> 동일한 객체를 참조하는지, 다른 객체를 참조하는지 알아볼 때 사용
2. eual의 경우 => 비교대상의 주소 값이 아닌, 데이터 값을 비교한다.
정리
- private으로 new 키워드를 막아두었다.
- 호출할 때마다 같은 객체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여기서는 객체를 미리 생성해두는 가장 단순하고 안전한 방법을 선택했다.
싱글톤 패턴 문제점
-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많이 들어간다.
- 의존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한다. ▶ DIP를 위반한다.
-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 { return instance;}
-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 OCP 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
- 테스트하기 어렵다.
- 내부 속성을 변경하거나 초기화하기 어렵다.
-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렵다.
- 결론적으로 유연성이 많이 떨어진다.
- 안티 패턴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렇게 단점이 많다면, 과연 싱글톤 패턴을 사용하라는 것일까? 말라는 것일까?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은 싱글톤 컨테이너(스프링 컨테이너)가 해결해준다.
-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패턴의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객체 인스턴스를 싱글톤으로 관리한다.
- 지금까지 우리가 학습한 스프링 빈이 바로 싱글톤으로 관리되는 빈이다.
다음에는 싱글톤 컨테이너(스프링 컨테이너)를 정리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