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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Spring Framework - 핵심 원리 (2) - 좋은 객체 지향의 특징 본문
[Spring] Spring Framework - 핵심 원리 (2) - 좋은 객체 지향의 특징
JB1104 2022. 1. 5. 23:30객체 지향 특징
1. 추상화
2. 캡슐화
3. 상속
4. 다형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레고 블록 조립하듯이, 키보드, 마우스 갈아 끼우듯이,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이다.
여기서 궁극의 유연함과 궁극의 변경의 용이함은 '다형성'이다
운전자 - 자동차
운전자 역할
자동차 역할 -> 구현 - K3, 아반떼, 테슬라 모델 3
운전자는 자동차가 바뀌어도 운전을 할 수 있다.
왜 그런 것일까? 자동차 역할-인터페이스를 따라서 구현했기 때문에 가능하다.
운전자는 자동차 역할-인터페이스에 대해서만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운전자(클라이언트)는 자동차의 내부가 바뀌어도 영향을 주지 않는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구현을 많이 하는 게 아니라,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 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장점
1.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2.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3.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4.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자바 언어
-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 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해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즉, 인터페이스가 더 중요하다는 말이다.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해야 한다.
1.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2. 클라이언트 : 요청, 서버 : 응답
3. 수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1. 오버 라이딩을 떠올려보자
2. 오버 라이딩은 자바 기본 문법
3. 오버 라이딩 된 메서드가 된 실행
4.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5.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 오버 라이딩 적용 가능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정리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역할과 구현을 분리 - 한계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한다면?
-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
- USB 인터페이스가 변경된다면?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서 마치 레고 블록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