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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Spring Framework - 핵심 원리 (3) -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본문
[Spring] Spring Framework - 핵심 원리 (3) -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JB1104 2022. 1. 6. 23:56
좋은 객체란 뭘까? 많이 들어봤던 'SOLID'에 대해서 오늘은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면접에서도 나오는 개념 중에 하나이므로 꼭 잘 이해해보자!
SOLID
1.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2.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3.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치식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4.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5.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딸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해야지?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ex) 자동차가 바뀐다고 운전자가 운전을 못하는 것이 아니다.
문제점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구현체, 기존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구현체, 변경코드
=> 기존의 코드를 주석 처리하고, 새로운 코드로 적용하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결국은, 기존의 코드의 수정이 일어나고 있다.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Q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A: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이 별도의 '설정자'가 '스프링의 컨테이너'가 해준다. 이 'OCP 원칙'을 지키기 위해서 'DI' & 'IOC'도 필요한 것이다.
말로 설명하기엔 너무나도 어려운 내용이다. 코드로 꼭 짜보면서 공부해보자!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치식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 함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소드에는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Service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DIP 위반 = 인터페이스와 구현 클래스 둘 모든 것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
아래 코드를 보자.
1번째 코드는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 필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오른쪽에는 'MemoryMemberRepository-구현체'를 할당하고 있다. 그러면, 'MemberService'는 'MemoryMemberRepository'도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MemberService'는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만 알고 있는 게 아니라,
'MemoryMemberRepository-구현체'까지 알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MemoryMemberRepository'를 다룬 걸로 바꾸려고 할 때, 코드의 변경이 일어나는 것이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class MemberService{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 'DIP'를 지킬 수 없다.
- 그래서 뭔가 더 필요하다.
그 뭔가가 바로 '스프링'이다.